Computer/EXCEL

[Excel] 엑셀 오류 메시지를 알아보자

JLT 2020. 1. 27. 22:56
반응형

엑셀로 수식을 입력하여 사용하다 보면 간혹 원하는 값이 아닌 뭐 이상한 문자 등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이상한 문자들을 오류 메시지라고 한다. 오류 메시지는 입력한 수식에서 정상적인 결과를 산출할 수 없을 경우에 나타난다. 여하튼 잘못 입력해서 나오는 것이 오류 메시지다. 수식을 잘못 입력한 방식에 따라서 다른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 어떤 경우에 어떤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지를 알아보자.

 

####

####는 셀에 셀 너비보다 큰 숫자나 날짜 또는 시간이 있는 경우, 계산 결과가 음수인 날짜와 시간이 있는 경우가 있다.

A의 너비를 줄이니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다

 

#NAME?

인식할 수 없거나 혹은 틀린 글자를 수식에 사용했을 때 나타난다. 쉽게 말하면 함수철자가 틀렸을 때 나타난다.

그림과 같이 SUM을 SUMM으로 잘못 쓰니까 나타난다.

 

 

#N/A

함수 혹은 수식에 사용할 수 없는 값을 지정했을 때 나타난다. 

범위에 4라는 값은 있지 않다.

RANK 함수를 예를 들어보자. A2:A6의 숫자에서 그 중 4라는 숫자는 순위가 몇인지를 알아내기 위해 함수를 입력했는데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범위 내에는 4라는 숫자가 없다. 즉 4라는 값은 수식에 사용할 수 없는 값이다. 그래서 저렇게 입력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이다.

 

 

#DIV/0!

나누는 수가 빈 셀이거나 0이 적혀 있으면 오류 메시가 나타난다. 수학에서 0으로 나누는 것은 정의가 되지 않기에 당연한 것이지만. 참고로 빈 셀은 0으로 간주된다.

0으로 나누니까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NUM!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벗어났을 경우 나타난다. 숫자가 너무 커서 엑셀에서 표현이 불가능한 경우기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예다.

100^30000은 감당이 안되는 큰 숫자다

 

#REF!

셀 참조가 유효하지 않을 때 나타난다. 셀을 참조하는 수식이 입력된된 상태에서 그 셀을 삭제했을 경우에 나타난다.

A3 셀을 삭제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A3의 값을 지우는게 아니라 삭제를 행해야 #REF! 가 나타난다. 값을 단순히 지운다면 #DIV/0! 가 나타난다.

 

 

 

#NULL!

교차하지 않는 두 영역의 교점을 지정하였을 때 나타난다. 교차하지 않는 지점에 공백을 사용하여서 오류가 나타난다

교차되지 않는 두 영역을 참조하는 경우 쉼표를 합집합 연산자로 사용한다. 위 그림식은 두 영역의 합을 구하는 수식으로써 쉼표로 두 영역을 구분하여야 한다. SUM(A2:A6, B2:B6)처럼 쉼표를 써야 올바른 표현이다.

 

 

 

#VALUE!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할 때, 수식 자동 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Excel에서 수식 입력에 오류가 있습니다. 또는 참조하는 셀이 잘못되었습니다 라고 알려 주는 방식이다. 정말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여서 복잡한 수식을 사용할 경우 원인 파악조차도 어렵다.

이 그림 같은 경우는 숫자가 아라 1'을 더해버려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다. 이 처럼 참조한 셀의 숫자 등이 잘못 기입되어 있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수식 구성 자체를 잘못 입력하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이 두 가지 경우가 오류의 대부분이니 혹여나 이 오류 메시지가 뜨거나 수식 자동 고침 기능이 발생한다면 자신이 손으로 직접 입력한 수식을 유심히 재검토를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