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인터넷

[Chrome]크롬 브라우저 파일 다운로드 경로 변경/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JLT 2022. 1. 6. 00:00
반응형

Chrome

크롬은 인터넷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다. 왜 많이 쓰는지는 잘 모르겠다. 뭐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니까 많이들 쓰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세상에 완벽한 건 없듯이 크롬도 단점이 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단점 중의 하나는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좀 불편한 점이 있다. 어떤 게 불편하냐면.....

 

▲파일을 다운로드 누르면 밑에 보이는 것 처럼 바로 다운로드가 된다. 그런데 저장 경로를 설정을 할 수 없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한다던지 그러한 과정이 생략되어 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운로드하는 파일이 많아질수록 이게 은근히 번거롭다. 저장 경로를 정할 수 있고 원하는 이름으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면 이러한 번거로움이 사라질 것이다. 크롬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시 저장 경로 설정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다운로드 경로 설정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우선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시켜 첫 화면을 보자.

 

 

▲첫 화면에서 오른쪽 위 구석을 보면 점 3개가 나란히 일자로 배열되어 있는 곳이 보일 것이다. 이것을 누르면 뭐 하나 튀어나오는데 튀어나온 창에서 아래에 보이는 설정 항목을 눌러주자.

 

 

▲설정으로 들어가면 뭐 다운로드에 관련된 것은 보이지 않을 것이다. 시키는 대로 했는데 왜 없지라고 당황하지 말고 왼쪽편에 있는 고급을 눌러주자. 고급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뭐 하나 뜨는데 거기서 다운로드를 눌러서 들어가자.

 

 

▲다운로드를 누르면 2가지 항목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파일의 저장 위치를 설정하는 것이다. 위 사진을 보면 Admin/Downloads로 되어있다. 아마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은 사람은 대부분 저장 위치가 저기일 것이다. 변경을 눌러주어 원하는 위치로 설정하자. 그러면 앞으로 파일을 다운로드를 할 시 자동으로 그 위치에 저장이 된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에 보이는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을 눌러주자. 이것을 누르면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마다 저장 위치를 따로 설정이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인데, 이 기능을 쓴다면....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라고 뜬다. 여기서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새롭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고 또한 파일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까지 가능하다.

 

파일을 자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세팅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