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및 SNS/Instagram

[Instagram] 인스타그램 제한된 계정과 차단된 계정의 차이

JLT 2022. 9. 25. 16:19
반응형

애매한 사이

인스타그램에서는 싫거나 뭔가 관계가 껄끄러운 사람에게 2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하나는 그 사람의 계정을 차단하는 것, 다른 하나는 제한된 계정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과연 이 2가지의 차이점은 뭘까?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제한된 계정과 차단된 계정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제한된 계정이란?

일단 사람 한 명 제한된 계정으로 설정해보자.

 

 

 

 

▲상대방의 인스타 계정에 들어간 후 오른쪽 맨 위 구석을 누르면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제한을 누르면 된다.

 

 

 

▲계정을 제한하면 보이는 것과 같이 제한된 계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온다. 게시물에 올리는 새 댓글은 두 분만 볼 수 있게 되며, 채팅이 이제 메시지 요청으로 이동되었다고 한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 후술 하도록 하겠다.

 

 

 

▲제한된 계정의 목록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제한된 계정으로 들어가 확인하면 된다.

 

 

 

▲조금 전에 제한했던 계정이 목록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제한된 계정은 어떤 것인지 알고 싶다면 작동 방식을 알아보세요를 누르자.

 

 

 

▲제한된 계정에 대한 특징이 적혀있다. 좀 뭔가 긴 것 같은데 알기 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상대방은 내가 제한된 계정으로 설정한 사실을 알 지 못한다.

2. 내가 제한한 사람이 나의 게시물에 댓글 등을 달면 그 댓글은 오직 나와 제한한 사람만 볼 수 있다. 내가 제한한 사람이 단 댓글은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다는 것이다. 

3. 제한된 사람이 나에게 dm을 보내면 메시지 요청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나의 온라인 상태 또는 메시지 확인 여부를 상대방은 알 수 없다. 쉽게 말해 제한된 사람에게는 나의 행적을 숨길 수 있다는 것이다.

 

 

 

 

차단된 계정 vs 제한된 계정

계정을 차단하는 방법은 계정을 제한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역시 계정으로 들어가 오른쪽 맨 위구석 점 3개를 누른 후, 차단을 누르면 된다.

 

 

 

▲제한된 계정의 목록을 확인하는 것과 같은 경로로 차단된 계정의 목록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차단된 계정은 아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어떠한 계정을 차단한다는 것은 나의 인스타그램 세계에서 그 계정은 존재하지 않는 계정으로 만드는 것이다. 서로가 서로의 계정을 확인할 수 없게 되며 소통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서로 아이디 검색조차도 할 수 없다. 말 그대로 그냥 이 세상에서 사라지는 것이다. 차단을 풀지 않는 이상 그 계정과는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반면, 제한된 계정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나의 계정과 소통에 있어서 어느 정도 제한을 두는 것이다. 차단된 계정과는 달리 소통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며 서로가 서로의 게시물 등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서로 팔로잉을 하는 관계라면 팔로잉이 풀리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 쉽게 정리하면 제한된 계정은 상대방이 모르게 나를 은밀히 숨기는 기능이고, 차단된 계정은 대놓고 상대방을 나의 세계에서 사라지게 하는 기능이다. 

 

살면서 다소 불편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있다면, 제한된 계정으로 설정할 지, 차단된 계정으로 설정할지, 아니면 그냥 팔로잉만 끊을 것인지, 잘 생각해보도록 하자.

 

 

※ 함께 읽기

인스타그램 특정 사람에게 내 스토리 안 보이게 하기

인스타그램 이메일, 전화번호 변경하기

인스타 그램 게시물/사진 숨기기

인스타그램 내가 남긴 댓글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