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및 SNS/기타 어플

[구글 플레이]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가 쓴 리뷰들 찾는 방법

JLT 2022. 1. 20. 00:00
반응형

프로 리뷰러???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여러 가지 앱을 다운로드하고 그 앱에 관한 별점을 매기면서 리뷰를 남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좋은 소리를 듣는 앱들은 평균 별점이 높고 많은 리뷰가 칭찬으로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앱은 평균 별점이 낮고 온통 욕과 질타로 도배가 되어있는 리뷰를 볼 수 있다. 리뷰를 남기는 것은 자유지만 욕은 좀 자제하도록 하고 비난과 비판은 구분하도록 하자.

 

그런데 보통 어플을 다운받는 사람은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된다. 리뷰를 아예 남기지 않거나 리뷰를 자주 남기는 프로리뷰러이거나.... 리뷰를 남겨도 뭔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나의 흔적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그냥 다시 지우면 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긴다.

 

내가 어떤 어플에 리뷰를 달았는지를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수십 개의 어플에 리뷰를 남겼다면 이를 모두 기억해내는 것은 진짜 어디다가 기록이라도 해놓지 않는 이상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흔적을 지우고 싶은데 내가 리뷰를 남긴 어플들을 기억해내지 못한다면 곤란하다.

 

반응형

 

 

 

내가 남긴 리뷰 확인하는 방법

앞서 말했지만 어디다가 기록이라도 해놓지 않는 이상은 어떤 어플에 리뷰를 달았는지 모두 기억해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다행인 것은 플레이스토어 어플에서는 사용자가 어떠한 어플에 어떠한 리뷰를 남겼는지 전부 기록을 남겨두고 있다. 그럼 이 기록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일까?????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첫 화면이 나온다. 오른쫀 맨 윗 구석에 있는 계정 이름이 적힌 동그라미를 눌러주도록 하자.

 

 

 

▲누르면 계정에 관련된 여러 가지 항목들이 나온다. 다른건 누르지 말고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시가 되어 있는 앱 및 기기 관리를 클릭하도록 하자.

 

 

 

▲클릭을 하면 유해한 앱 검사 및 업데이트 대기 중인 앱 목록 등이 나오는데 맨 아래에 보면 평점 및 리뷰라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것을 클릭해주도록 하자.

 

 

 

▲누르면 리뷰하지 않음과 게시됨이라는 2가지 항목이 나온다. 리뷰하지 않음이라는 것은 다운은 받았지만 리뷰를 남기지 않은 어플들의 목록이 나와있다. 게시됨은 리뷰를 작성한 어플들의 목록이 나온다. 내가 어느 곳에다가 리뷰를 적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게시됨으로 들어가 주자.

 

 

 

▲게시됨으로 들어가면 내가 남긴 리뷰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클릭하면 그 리뷰가 적힌 곳으로 창이 넘어가게 된다. 참고로 나는 한 게임 어플에 재밌어요라고 딱 하나 리뷰를 남겼었다. 몰랐었다.

 

 

 

▲클릭하면 내가 적힌 리뷰가 있는 곳으로 가게 되서 나의 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이제 리뷰를 수정을 하든 삭제를 하든 원하는 대로 하면 된다. 사실 리뷰 흔적은 크게 의미가 없을 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남겼던 흔적을 지우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리뷰를 찾아서 삭제를 하면 된다.

반응형